소통 및 나눔

인성갤러리

대학교 인성교육

관리자 2021-11-30

 

 

 

 대학생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은 무엇일까요?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진로를 결정한 대학생은 100명 중에 몇 명이나 될까요?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4년제 대학생 2,146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2020.10.19)에 따르면

 46.9%로 절반 가량의 학생들이 '진로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더 이상 학생이 아닌, 사회에 진출해 사회인으로서의 소임을 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르고 있다는 것이죠~

 

 

 

 

대학교 인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성인은 심리적으로 성숙한 시기이고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삶을 살아가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러나, 초-중-고의 학업을 마치고 대학생이 된 대부분의 학생들이 성인으로 사회에 내던져진 것 같은 기분이 들고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불안하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는 대학에 가면 학창 시절동안 준비한 것이 '끝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사실 대학은 '끝'이 아닌, 인생의 여정을 위한 또 다른 '중요한 과정' 입니다.



자신의 취업, 진로 등 미래의 고민을 하는 이 시기에 인성교육이 왜 필요할까요?



바로 인성교육은 가장 먼저 '나 자신'을 알아가는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나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있어야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취업과 진로를 위해 내가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은 나를 포함해 나와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타인, 공동체를 위한 교육입니다. 

성인이 되어 대학과 회사 등 사회로 진출하게 되면 더 많은 공동체와 만나고 접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규모와 크기에 상관없이 더 다양한 집단을 만나고 공동체에 속하며 살아가게 될 대학생들에게,

더 나은 사회, 공동체로 확장되기 위한 밑발판을 다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합니다.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또한 '스펙이 좋은 지원자'에서 '인성이 바른 지원자'로 인성 중심의 인재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대학 내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며 많은 대학이 협회로 대학생 인성교육 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 대학생 인성교육 'Never give up'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인성교육협회의 대학생 인성교육 중 'Never give up'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의 대학생 인성교육 Never give up 프로그램의 목적은 진로와 취업으로

고민이 많은 이 시기의 대학생들에게 청년기의 필수발달과업인 자기 정체성을 탐색하고 자기 관리 역량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삶의 크고 작은 시련과 실패를 이겨내는 회복탄력성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방법에 대해 배우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시 일어서는 불굴의 정신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의 인성교육은 이론적 배경에 근거한 전문성 있는 교육입니다. 

이론만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전달하고자 하는 덕목의 핵심적 내용을 활동형으로 구성했습니다. 

정적인 프로그램과 동적인 프로그램이 조화를 이루어 교육의 집중도와 흥미도를 높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활동형 워크북을 제공해 학교생활 중에도 교육을 돌아볼 수 있고 졸업 후에도 간직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진로와 취업에 대해 고민이 많을 이 시기,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인성교육이 꼭 필요합니다.


대학교 인성교육, 고민 많으셨던 대학의 모든 교육 담당자분들! 

한국인성교육협회의 대학교 인성교육을 통해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내용 외에도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한국인성교육협회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