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및 나눔

인성갤러리

군 인성교육 '창의' 덕목

관리자 2021-12-23

 

 

 

여행을 떠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필요한 물건 구매하기? 짐 싸기? 비행기 티켓 예매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곳을 가고 싶은지 고민하고 목적지를 정하는 것' 입니다.

가야 하는 목적지와 갈 목적지가 정해진 여행자는 길을 잃지 않고 목적지를 향해 걸어나갈 수 있습니다.


 

 

 

군 인성교육 '창의' 덕목

 

 우리 삶도 이 여행과 마찬가지인데요~

삶의 목표와 목적을 설정해야 삶의 여행에서 길을 잃지 않고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적지를 설정하고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덕목은 바로 '창의'입니다.

 

 

 


 

 

국방부 군 인성교육 7대 덕목 중 개인영역에 속하는 '창의'는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을 알아가는 덕목입니다.

창의는 '비전', '판단력' 그리고 '자기조절'이라는 이 세 가지 단어로 표현될 수 있는데요~

창의 덕목을 갖춘 사람은 자신의 삶의 목적과 목표, 비전에 대해서 고민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어떤 여정을 떠나든, 목표를 정하든 그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나 자신'이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먼저, 나 자신이 누구인지 이해하고, 자기 정체성을 파악해야 비로소 내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분별해 필요한 것을 준비하고 필요하지 않은 것을 버려야 합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 군 인성교육 '창의' 덕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인성교육협회 군 인성교육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는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국방부 장병 인성교육 위탁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군 인성 7대 덕목과 21개의 하위 요소를 전문적인 이론과 체계적인 활동, 시청각 자료들을 결합시켜 설명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체 제작한 워크북을 활용해 교육이 끝난 이후에도 장병들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창의 덕목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사전 · 사후 설문을 진행한 결과, 장병들은 '사전적으로 알고 있던 창의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니 색달라서 좋았다',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찰나, 한 번 더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그리고 '목표도 자세하게 설정하면서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실제로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했을 때 

사전 3.89점에서 사후 4.36점으로 0.47% 상승해 교육의 효과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 '창의' 덕목과 한국인성교육협회의 군 인성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설명드린 내용 외에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한국인성교육협회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