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친구가 되면
많은 혜택과 소식을 알려 드려요.

소통 및 나눔

인성갤러리

군 인성교육 '책임' 덕목

관리자 2021-12-30


 

 

만약 여러분에게 아주 막강한 권력을 가진 누군가가

사회 전체에 피해가 될 것이 분명한 부당한 명령을 내린다면?

 

여러분은 과연 그 명령을 따르겠습니까? 아니면 그 명령 따르기를 거부하겠습니까?

 

 


 

 

 

2차 세계대전의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은 홀로코스트를 주도한 핵심 인물이었습니다. 

전범 재판이 열린 자리에서 아돌프 아이히만은 '나는 잘못이 없습니다. 

나는 월급을 받는 사람으로 상부의 지시를 따랐을 뿐입니다.'라고 이야기하며 자신을 변호했습니다. 

아돌프 아이히만은 자신의 의지대로 한 것이 아닌, 막강한 권력을 가진 누군가의 명령에 단순히 따르기만 한 것이라고 했는데요~


 

정말로 아돌프 아이히만의 잘못이 없다고 볼 수 있을까요?



 

군 인성교육 '책임' 덕목

 


국방부 군 인성교육 7대 덕목 중 마지막으로 개인영역에 속하는 '책임'

'자기 자신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위해 자신이 맡아서 해야 할 역할과 의무를 인식하고 이를 충실히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책임에는 솔선수범, 역할책임 그리고 행위책임이라는 세 가지 하위 덕목이 존재합니다. 
솔선수범은 다른 사람보다 앞장서서 행동하여 몸소 다른 사람의 본보기가 되고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 역할책임은 그 사회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도덕적인 신념에 따라 자신의 임무를 충실히 행하는 것, 
마지막으로 행위책임은 개개인이 실천한 행위의 결과에 법적, 도덕적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부당함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돌프 아이히만처럼 '누가 나에게 시켰기 때문에 나는 그대로 따른 것이다. 
이에 나는 잘못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행위책임을 져버린 것입니다. 

우리는 역할책임 뿐만 아니라 행위책임까지 져야 진정한 책임을 다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 군 인성교육 '책임' 덕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인성교육협회 군 인성교육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는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충실하게 국방부 군 인성교육 위탁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군 인성 7대 덕목과 21개의 하위 요소를 깊이 있는 이론과 체계적인 활동 프로그램을 결합시켜 이론과 활동이 연계된 인성프로그램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체 워크북을 통해 군 장병들이 자기의 이야기를 직접 담아 교육이 종료된 이후에도 교육을 되돌아 볼 수 있습니다.



책임 덕목에 대한 교육을 받은 뒤, 사전 · 사후 설문을 진행한 결과, 
군 장병들
 '항상 현재만 생각하고 살아왔지만 미래에 내가 해야 할 역할과 어떤 책임이 필요한지 고민하게 되었다', 
'내 미래 모습을 그리며 목표를 정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속한 집단에서 내가 가져야 할 책임감을 생각해보게 되었다'라고 응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전 · 사후 결과를 비교했을 때 사전 3.68점에서 사후 4.14점으로 0.47% 상승해 교육의 효과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책임' 덕목과 한국인성교육협회의 군 인성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설명드린 내용 이외에도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한국인성교육협회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