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및 나눔

인성갤러리

군 인성교육 '존중' 덕목

관리자 2022-01-04

 

 

 

땅콩 회항, 서울대학교 50대 청소 노동자 사망 그리고 네이버 40대 개발자의 사망.

이 세 가지 사건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세 가지 사건의 공통점은 바로 '갑질'입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남의 집 귀한 자식. 

내가 대우받고 싶은대로 상대방에게 행동해라 와 같은 말이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리 사회에 '나'는 소중하지만 '남'은 소중하지 않다는 의식이 팽배하고 갑질 또한 만연하기 때문인데요~

위에서 언급된 갑질 사례는 바로 '존중'이 결여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존중이 결여된 사회는 모두가 자기 자신만 아는 이기적인 사회가 되어 산산조각날 운명에 처하게 됩니다.

 

 

 

 

 

 

군 인성교육 '존중' 덕목

 

군 인성교육 7대 덕목 중 관계 영역 중 하나인 '존중' 덕목에 대해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존중'은 '정중하고 사려 깊은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고 그들이 존엄성을 가진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서로 배려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덕목입니다.




존중의 하위 덕목에는 '공감', '인권존중' 그리고 '예의'가 있습니다. 

타인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헤아리는 역지사지의 자세, 직위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모두를 동등한 인격체로 존엄성을 인정하며 실제로 그 배려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우리는 '존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남'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소중한 '나 자신'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합니다. 

군 장병 인성교육은 군인으로서 '동료'를 존중하고

 

가장 먼저 '나'를 존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 군 인성교육 '존중' 덕목 

 

 한국인성교육협회는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국방부 군 장병 인성교육 위탁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으로 

연간 5~7만여 명의 장병 인성교육 경험을 통해서 강의와 운영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군 인성 7대 덕목과 21개의 덕목을 이론 강의와 활동, 시청각 자료를 결합시켜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군인성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존중 덕목 교육을 받고 군 장병들에게 사전 · 사후 설문을 진행한 결과, 
장병들은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는 프로그램이어서 가장 이롭다고 느꼈다', 
'나뿐만 아니라 동기들의 생각, 행동, 유형 등등 상대에 대해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서로를 존중하고 나를 알고 상대방을 알고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시간이어서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전 · 사후 설문을 비교한 결과 
사전 설문 3.94점에서 사후 설문 4.31점으로 0.37% 상승해 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성교육 7대 덕목 중 '존중' 덕목과 한국인성교육협회의 군 인성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설명드린 내용 외에도 더 자세한 교육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한국인성교육협회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