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및 나눔

인성갤러리

군 인성교육 '충성' 덕목

관리자 2022-01-11




 

 


여러분은 충성이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2007년 이전, 국민의례가 변경되기 전처럼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 해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이 느껴지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충성은 충성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충성의 첫 글자인 충(忠)의 한자를 본다면, 가운데 중(中)과 마음 심(心)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 마음의 중심을 잡는 것이 바로 충성의 첫 시작이라는 것입니다.

 

내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그 일이 어떤 선한 영향력을 가져오는지 등의 고민을 통해 마음의 중심을 잡아야 충성을 할 수 있습니다.


 

 

군 인성교육 '충성' 덕목


군 인성교육 7대 덕목 중 '충성' 덕목이 어떤 덕목인지, 또 어떻게 갖추는 것인지 궁금하셨던 분들 많으셨을 것 같은데요 






충성 덕목은 인성교육 7대 덕목 중 관계 영역에 속하는 덕목으로 '자기가 옳다고 여기는 일에 자신의 마음과 뜻을 모아 정성을 다하는 것'입니다. 
충성의 하위 요소로는 나라를 사랑하고 헌법의 가치를 수호하는 '애국심',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을 위해 정성을 다하는 '헌신'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가적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공적인 일을 먼저 하는 '선공후사'가 있습니다.


사실 충성이라고 생각하면 딱딱하고 서두에서 이야기한대로 '몸과 마음을 다 바쳐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충성은 매일매일을 살아가는 자신의 삶 속에서 일상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덕목입니다.
내가 내 삶의 올바른 사명을 갖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바로 충성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 군 인성교육 '충성' 덕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인성교육협회의 국방부 군 장병 인성교육 중 '충성' 덕목 교육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는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국방부 장병 인성교육 위탁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군 인성 7대 덕목과 21개의 하위 요소를 이론과 활동, 시청각 자료 
그리고 한국인성교육협회가 매년 자체 제작하는 워크북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설명합니다. 
워크북을 통해 장병들은 교육을 받는 동안은 물론, 교육이 끝난 이후에도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습니다.


충성 덕목 교육을 받고 사전 · 사후 설문을 진행한 결과, 
장병들은 '충성 덕목에 대한 교육이 앞으로 내 인생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것 같아서 좋았다', 
'다른 가치도 좋았지만 충성 덕목의 경우에는 우리가 복무하는 이유에 대해 체감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내가 중요로 하는 가치를 발견하고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라고 응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전 설문 결과 3.96점이었던 충성 덕목 점수가 사후 설문 결과 4.30점으로 0.34% 상승해 교육의 효과성이 높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협력' 덕목과 한국인성교육협회의 국방부 장병 인성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 설명드린 내용 이외에도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한국인성교육협회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