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및 나눔

인성갤러리

군 인성교육 '정의' 덕목

관리자 2022-01-13

 

 

개인이 정의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내 기업인 P사에서 직원들의 행동 양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많은 교육을 했지만 

수년간의 지속적인 교육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행동 양식은 변화 없이 유사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직원들의 행동 양식을 획기적으로 바꾼 교육이 존재했는데요~

 

바로 직원들에게 행동을 하기 전에 본인의 행동이 '내일 신문 1면에 실린다'고 생각하고 행동을 하도록 한 교육이었습니다.

 

만약 자신의 행동이 내일 신문 1면에 실려도 전혀 상관이 없다면

그 행동은 해도 되는 것이고, 신문 1면에 실려서는 안 된다면 그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교육을 통해 실제로 직원들의 부적절한 행동은 눈에 띄게 감소해 교육의 효과성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정의'로운 행동의 '정의'가 무엇인지, 그리고 '정의'를 위해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 인성교육 '정의' 덕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방부의 군 장병 인성교육 7대 덕목 중 공동체 영역에 속하는 마지막 덕목, '정의'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정의는 충성과 함께 여러 사람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위한 덕목 중 하나로

 '강자와 약자를 막론하고 누구든 각자의 몫을 정당하게 받고 자신과 타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의의 하위 요소로는 공정성, 청렴 그리고 준법이 있습니다.


 

 


 

 

정의는 일부 공직자, 정치인만 갖추어야 하는 덕목이 아닌 우리 모두가 갖추어야 하는 덕목입니다.

 

우리는 모두 우리 공동체의 '주인'이자 '리더'이기 때문입니다. 공동체의 주인으로 주인의식을 갖고 

또 조화로운 구성원으로, 리더로 살아가며 뿌린 작은 씨앗은 열매가 되어 결국 그 구성원인 나에게 돌아오기 마련입니다.

 

 

'나'와 내가 살아가는 '공동체'를 위해 우리는 정의로울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 군 인성교육 '정의' 덕목 

 

 한국인성교육협회의 군 인성교육 프로그램 중 '정의' 덕목 교육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는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국방부의 군 인성교육 위탁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군 인성 7대 덕목과 21개의 하위 요소를 깊이 있는 이론과 체계적인 활동 프로그램을 결합시킨 인성교육 프로그램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론 강의 뿐만 아니라 시청각 자료와 활동이 연계되어 더욱 더 효과적인 덕목 교육이 가능합니다. 

협회 자체 제작 워크북을 통해 군 장병들은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은 물론, 교육이 끝난 후에도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습니다.

 

 

 

정의 덕목에 대한 교육을 받은 뒤 사전 · 사후 설문을 진행한 결과, 장병들은 '상황에 맞춰 선택을 내리는 프로그램을 했는데 

평소에 생각치도 못한 부분을 고민하게 되어 신선하고 좋았다', 

'트롤리 딜레마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평소에 생각해보지 못했던 나의 모습들을 다시금 일깨울 수 있었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실제로 사전 · 사후 결과를 비교했을 때 사전 4.20점에서 사후 4.46점으로 0.26% 상승해 교육의 효과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렇게 인성교육 7대 덕목 중 마지막 덕목인 '정의' 덕목과 한국인성교육협회의 군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설명드린 내용 외에도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한국인성교육협회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