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와 소통하는 리더십 교육
리더에게 가장 종요한 것은?
“시키는 대로 해”“내가 리더니까 너희는 따라오면 돼”과거에는 이런 리더십이 충분히 효과적이었습니다.아무래도 아무 기반이 없던 한국사회에서빠르게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강력한 중앙집권적인 리더십 아래한방향으로 나아가는 단체나 조직이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었죠.하지만 요즘은 어떻습니까?학교, 회사, 단체, 군 등 기관들에다양한 생각과 가치관을 가진구성원들이 존재합니다.기존의 ‘나를 따라라’의 리더십으로는한계가 보이는 사회가 왔습니다.그럼 도대체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서는어떤 교육을 해야할까요?공동체와 소통하는 리더십 교육반대로 그럼 우리는 어떤 사람을 따를까요?내가 속해 있는 단체의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고그에 대해 책임감 역시 가지고 있으며,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그런 사람그리고 구성원과 의사소통을 잘하는 사람을따르고 싶고 같이 일하고 싶지 않나요?한국인성교육 협회의공동체와 소통하는 리더십 교육은바로 이런 가치관 아래 시작합니다.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문제의식 및 책임감을 향상하고창의적 문제해결 및 갈등해결능력을 증진하는 것입니다.이에 따라 역할의 변화와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고건강한 문화 형성을 위한 리더의 중요성을 인식하며공동체에 미치는 리더의 영향력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교육을 통해 아래와 같은 3가지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1. 리더십 핵심인성역량 함양-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역량 습득-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과 설득의 기술 체득2.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사회적 역할 책임- 다양한 구성원들에 대한 긍정적 이해 협력- 건설적으로 관계를 맺음으로써 주도적인 역할 수행3. 건겅한 공동체 문화 조성- 자신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부여 및 사회적 책임 수행-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비전의 구체화교육대상으로는중간 관리자, 승진/승격 예정자학교, 군, 공직 등 전문기관 종사자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으로 다양합니다.공동체와 소통하는 긍정리더십은리더로서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대인관계 유형을 분석하고공동체의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고공동체 안에서 리더의 역할을 상기시킵니다.전문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된 수준 높은 리더십 교육으로군, 기업, 공직자, 학생, 교원 모두에게필요한 핵심 리더십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교육은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새로운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자기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와 수용대인관계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을 통한리더십의 세움현실 사례에 기반한리더로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공동체 내 갈등해결을 위한자기주도적 문제 해결 팀플레이교육과정은 위 표와 같이2시간 4차시 기준으로 설계되었으며,대상 및 기관에 따라 맞춤형으로 가능합니다.더 많은 교육이 궁금하시다면,한국인성교육협회로 연락주세요.
2022-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