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친구가 되면
많은 혜택과 소식을 알려 드려요.

소통 및 나눔

교육후기

원광대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

관리자 2022-07-13

 

 

“태어나면서부터 아는 사람은 최상이고,

배워서 아는 사람은 그 다음이며,

곤경에 처해서 배우는 사람은 또 그다음이고,

곤경에 처해도 배우지 않는 사람은 최하이다”

 

- 공자<논어> -

 

 

태어나면서부터 무언가를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본인 스스로도

“나는 태어나면서 아는 사람이 아니요, 

열심히 배워서 아는 사람이다”라고 했죠.

결국 배워서 아는 사람이 배움의 최상이고,

 

세상은 이렇게 배움의 가치를 아는 사람들에 의해 꾸준히 변해 왔습니다.

 

- 마이스토리 유니스토리 p10 [한국인성교육협회 대학생활 교재] - 


 

 

오늘은 지난 5~6월에 원광대학교에서 진행되었던

자존감 함양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대학생들은 보통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쳐 본인의 진로 결정의

첫 단추로 대학교라는 학교를 입학하게 됩니다.

모두 같은 교육을 받던 환경과는 다르게 본인이 선택한 전공과목을

배우게 되며 이후 어떻게 사회에 적응하고 역량을 발휘할지 초석을 다지는 시기이지요.

 

 

또한 대학은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살아갈 지혜와 문제해결 역량,

타인 및 자연과 공존하며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어야 합니다.

 

 

[원광대학교] 자존감 함양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

나의, 너의, 우리들의 스토리 My Story, Unistory

 

교육 과정은 아래 표와 같으며

오늘은 그중 대학생활과 인성 영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두근 성장기! 삼두근이란 무엇일까요?

두근두근한 대학생활에 필요한 3가지 力(력)입니다.



1.배움의 이유 : 창의력


"나의 전공은 사람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건축가 장기용


"건축은 근사한 형태를 만드는 직업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을 섬세하게 조직하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의학과 사람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이태석 신부님, 의사


이태석 신부님이시면서 의사셨던 이태석 신부님은 남수단 톤즈라는 곳에서

가난하고 아픈 이들과 생활하며 교육하고 치료도 해주며 생을 보내셨고

 

그분의 제자 한 분은 의사가 되어 한국의 병원에서 외과 전공의로 공부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의 교재를 활용하여

전공과 인성의 연결고리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배움의 이유 : 창의력이란

결국 내가 배우고 경험한 것을 사람을 위해

어떤 방법으로 재생산할 것인가 고민하는 것입니다.

 

 



2. 성장의 이유 : 판단력

 

간단한 판단력 테스트를 해봅니다.


 


 

 

 

테스트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가 바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있고

또 애매하게 고민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판단력은 지금까지 본인이 살아온 지혜와 성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여기서 성장하는 이유 그리고 판단력을 위해서 어떤 고민을 해야 할까요?

 

 

성장의 이유 : 판단력이란

 

내 인생을 변화시킬 순간순간에 전환기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는 오늘 하루에 달려 있다

 

성장을 위한 3C (Choice, Chace, Change)

"내가 배우고 경험한 것들로 매 순간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3. 존재의 이유 : 영향력 

 


 

존재의 이유_나는 여러 관계 속에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나는 학생이며 누군가에게는 친구이고 자녀이고 직원일 수도 있고

연인이며 국가적으로는 시민이기도 합니다.

이런 관계 속의 나의 작은 행동 하나는 타인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존재의 이유 : 영향력이란?

 

사소해 보일지 모르는 나의 행동은 분명히 나비효과를 일으킨다.

"선한 영향력을 줄 것인가, 악한 영향력을 줄 것인가는

오늘의 행동에 있다"

 


 

 

Q. 1979년 하버드 MBA 과정 졸업생에게 물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글로 써 놓은 것이 있습니까?"

구체적인 목표를 글로 쓴 그룹과 아닌 그룹의 10년 후 결과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인성교육협회 마이스토리 유니스토리 교재에서 기록해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원광대학교] 자존감 함양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

나의, 너의, 우리들의 스토리 My Story, Unistory

 

 

이번 교육을 통해 원광대 복합소재단 학생들의 남은 대학생활 더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