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으로 지성을 주도하는 시대! 인성의 핵심역량화


지난 2014년 12월, 국회에 통과된 인성교육진흥법은 현대 사회 인성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입니다. 

한국사회에서 인성교육의 수요는 점차 광역화되고 있으며, 범 부처 차원에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지역사회, 대학, 국가연수기관, 기업 등에서는 점차 인성 중심의 교육 문화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성과사회에서는 경쟁 중심적인 능력과 높은 성취도만을 강조했고, 그 결과 우리는 인성의 결핍으로 인한 심각한 사회적 병폐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인재상, 경쟁에서 승리하는 인재가 아닌 공동체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모두를 성장시키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인성이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끊임없이 성장시키는 내적인 힘이자, 타인과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맺으며 공동체를 선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동력입니다. 미시적으로는 개개인의 삶과 관계, 거시적으로는 공동체에서 비롯되는 모든 문제의 근본에 인성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비해 이에 대한 실천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사회의 병폐를 통해 인성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강조하는 것을 넘어 다가올 미래사회에서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명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인성 역량의 강화는 미래사회를 위한 우리 모두의 시급한 과제입니다.따라서 한국인성교육협회는 인성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정신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자기실현을 통한 전생애발달


아리스토텔레스는 진정한 행복의 정의를 ‘진짜 자신이 되어가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했습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진정한 행복으로 가는 길은 자신 스스로를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온전한 자신이 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인간은 어느 한 순간에 고정되어 있기보다는 전생애에 걸쳐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해 나가는 존재입니다. 이러한 인간의 기본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은 개인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존재에 대해 고민하고,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며, 잠재력을 실현해 가는 의미 있는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천으로 완성되는 수행적 인성역량


인성은 단순히 도덕책에 나오는 추상적인 규율이 아닙니다.우리는 인성을 구체적인 삶의 장면에서 발현되는 실천적 개념으로 바라보고 자신이 속한 삶의 순간순간에 인성을 적용해야 합니다. 또한 인성의 적용이 단발적으로 한 순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 전체에 지속적인 태도로 나타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수행적 인성역량이 기반이 되었을 때, 우리는 삶에서 직면할 수 있는 많은 갈등과 역경을 건강하게 극복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즉, 단순히 인성에 대한 지식을 넘어서 실천하는 수행적 인성으로 한발 더 도약할 때 우리는 삶에서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탁월하게 발휘하며 모두 함께 행복한 삶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시민의식과 공동체주의의 구현


인성교육은 개인의 이익을 초월하여 국가발전과 국민정신함양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에 큰 뜻이 있습니다. 인간은 고립되어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타인과 함께 공동체를 이루며 서로 연결되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이 자기중심성과 이기심을 넘어설 때 그 선한 영향력은 공동체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로 환원됩니다.

이러한 정신이 진정으로 공감되고 발현될 때 우리는 인성 중심의 사회, 즉, 사람이 사람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풍요로운 공동체 안에서 살아갈 것입니다. 건강한 인성은 사회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최우선되어야 하는 가치이자 행복의 근원입니다. 이 시대의 사회구성원인 우리가 인성의 가치를 신뢰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삶은 어떻게 될까요?이 시대는 우리의 책임이며, 그 길은 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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