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가지 인성덕목인 자기 존중, 인내, 책임, 정직, 예의, 배려, 정의, 애국, 인류애의 의미를 익히고 올바르게 실천하는 힘을 기르는 프로그램
목적 및 기대효과
특징
9가지 인성 덕목별 읽기- 체험- 토론- 글쓰기 순으로 참여형 수업 진행
각 영역의 테마별 캐릭터를 활용하여보다 친근하게 접근
내 안에 으뜸! 내 안의 버금! 내 안의 나눔!
내 안의 ‘나’를 찾아가는 인성교육프로그램!
과정
차시 | 영역 | 주제 | 읽기 | 체험 | 토론 | 글쓰기 |
---|---|---|---|---|---|---|
1 | 자기이해 | 자기존중 | 안데르센 | 이름가지고 놀아요 | 무엇이 같고 다른가? | 감사, 부모님께 편지 |
2 | 인내 | 로댕 | 사랑더하기 | 50가지 사례 만들기 | 내가 인내해야할 것들 | |
3 | 책임 | 코자크 | 엘리베이터 인터뷰 | 책임졌던 나의 경험 | 나에게 주어진 책임 | |
4 | 타인존중 | 정직 | 링컨 | 옷 바꿔입기 | 오해와 진실 | 고백합니다! |
5 | 예의 | 조지워싱턴 | 작은 능력 | 예의와 무례 | 집, 학교, 친구 사이의 예의 | |
6 | 배려 | 마더테레사 | 의사 소통 | 좋은 친구 십계명 | 도움이 필요한 친구 | |
7 | 세계시민 | 정의 | 슈바이처 | 리모컨 놀이 | 나도 한마디! | 재판문 작성 |
8 | 애국 | 안창호 | 보배 찾기 | 나의 조국 대한민국 | 나의 애국 선서 | |
9 | 인류애 | 마틴 루터 킹 | 블라인드 워킹 | 나의 주문 만들기 | 나의 묘비명 | |
10 | 종합 | 앞서 배운 9가지 인성요소를 종합하는 시간 |